바람은 항공기 운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돌풍, 가변풍, 윈드시어는 항공기 운항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각각의 특성과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돌풍 (Headwind/Tailwind)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바람은 항공기에 대한 압력을 만들어냅니다. 돌풍은 바람이 항공기와 반대 방향으로 불 때를 말합니다. 즉, 항공기가 이륙할 때에는 돌풍이 앞에서 불고, 착륙할 때에는 돌풍이 뒤에서 불게 됩니다. 돌풍은 항공기의 상승력을 증가시키고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따라서 돌풍이 강할수록 이륙 및 착륙 시간이 짧아지며, 연료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돌풍이 너무 강하면 항공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항공기의 안전성을 위해 돌풍의 세기와 방향을 항공기 운항 계획에 반영해야 합니다.
2. 가변풍 (Crosswind)
가변풍은 바람이 항공기와 수직 방향으로 불 때를 말합니다. 즉, 항공기가 이륙할 때나 착륙할 때 바람이 측면에서 불게 됩니다. 가변풍은 항공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며, 비행 중에도 항로를 일시적으로 벗어나는 움직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항공기의 탑승객들에게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안전성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변풍도 항공기 운항 계획에 반영되어 항로 및 착륙 방향이 결정됩니다.
3. 윈드시어 (Wind Shear)
윈드시어는 대기 중에서 바람이 방향과 속도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일종의 바람의 파장 현상으로, 바람이 장애물을 만나거나 대기층이 달라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드시어는 항공기에 대한 위험을 초래하는데, 이는 비행 중인 항공기가 바람의 방향이나 속도의 변화로 인해 급격한 상승이나 하강을 유발하여 항공기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항공기의 조종자들이 예상치 못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며, 심한 경우에는 항공기의 추락에 이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운항에 있어서 돌풍, 가변풍, 윈드시어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운항 계획에서 바람의 방향과 세기를 고려하여 항로 및 착륙 방향을 결정하고, 대기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또한, 항공기 조종자들은 바람의 영향을 최대한 파악하고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기 운항이 가능해집니다.
'Major > #드론공학(Drone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조성에 관한 법률 (Act on Promotion of Drone Utilization and Foundation Creation) (0) | 2023.05.16 |
---|---|
맞바람 (Headwind), 뒷바람 (Tailwind), 측풍 (Crosswind) (0) | 2023.05.04 |
전투기의 역사와 발전 (The history of fighter jets) (0) | 2023.04.29 |
기초기상학과 응용기상학 (Basic and Applied Meteorology) (0) | 2023.04.28 |
항공 안전의 3대 요소 (The Three Pillars of Aviation Safety) (0) | 2023.04.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