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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항공기상 (Aviation weather)

난류와 난류의 종류 (Types of Turbulence)

by Bright_Between 2023.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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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류는 대기 상의 공기가 서로 다른 밀도, 온도, 습도, 압력 등의 물리적 요소로 인해 형성되는 불규칙한 기상 현상으로, 항공기 운항 중 가장 위험한 기상 조건 중 하나입니다. 난류는 항공기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비행 중인 항공기의 움직임을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항공기 운항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난류와 난류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난류란?
난류는 공기가 서로 다른 밀도, 온도, 습도, 압력 등의 물리적 요소로 인해 형성되는 불규칙한 기상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기에서의 물리적 현상으로서, 대기에서의 기류와 교류 현상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상 조건은 공기의 속도 및 방향과 같은 항공기 운항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난류의 종류
난류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류권 난류 : 대류권 내부에서 발생하는 난류로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종류 중 하나입니다. 대류권 난류는 고도 10,000 ~ 40,000ft 사이에서 발생하며, 대부분의 항공기 운항에서 영향을 받습니다. 대류권 난류는 대류권 내부에서 열기류와 냉기류가 충돌하여 형성되며,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 더욱 강하게 발생합니다.

- 전선 난류 : 전선의 앞쪽에서 발생하는 난류로서, 대기 중에 전선이나 구름 등이 만나면서 발생합니다. 전선 난류는 비행 중인 항공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공기 운항 중에는 전선을 지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산악난류 : 산악 지형에서 발생하는 난류로서, 산악 지형에서 공기가 상승하면서 형성됩니다. 산악난류는 대체로 비교적 작은 범위에서 발생하며, 고도 10,000ft 이하에서 발생하므로, 항공기 운항 중에는 산악 지형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역류 난류 : 대류권 내부에서 역류가 발생할 때 형성되는 난류로서, 대류권 내부에서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역류 난류는 비행 중인 항공기에게 매우 위험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며, 대기 압축 및 압력 변화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 전단 난류 : 대기의 운동 방향이나 속도가 서로 다른 층에서 발생하는 난류로서, 대기 중의 공기 운동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형성됩니다. 전단 난류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3. 난류에 대한 대처 방법
항공기 운항 중에는 난류로 인한 위험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을 준비해야 합니다.

- 난류 예측 : 항공기 운항 전에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항로를 통해 예상되는 난류를 파악하여,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예를 들어, 난류가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비행 높이를 조절하거나, 난류를 우회하여 안전한 항로를 선택합니다.

- 항공기 운항 제한 : 난류가 매우 강력하거나 위험할 경우, 항공기 운항을 제한하거나 중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난류가 매우 강력하면 고도를 낮추어 비행 안정성을 유지하거나, 비행 속도를 줄여서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난류 탐지 장치 : 항공기에는 난류를 탐지하는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를 통해 난류를 탐지하여, 항공기 운항에 적합한 대처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항공기 운항 전문가와의 협력 : 항공기 운항 중에는 항공기 운항 전문가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운항 전문가는 난류 예측과 대처 방법 등에 대해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므로, 항공기 운항 중에는 항상 전문가와의 협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결론
난류는 대기 중의 공기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상 현상으로, 항공기 운항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강한 난류는 항공기에 위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항공기 운항 중에는 항상 난류에 대한 예측과 대처 방법을 준비해야 합니다. 난류 예측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항공기 운항 전문가와의 협력을 유지하면, 안전하고 원활한 항공기 운항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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