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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항공기상 (Aviation weather)

기계적 난류 (Mechanical Turbulence)

by Bright_Between 2023.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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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적 난류(하층난류)란 항공기가 비행 중에 대기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난류로서, 대기 중에 있는 고체 또는 액체 입자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난류는 기체 유동이 불안정해지고, 항공기에 부가적인 저항과 소음을 일으키며,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층난류는 항공기의 비행 높이가 낮을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는 대기의 점점 밀도가 높아지는 높이에서 고체 입자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층난류는 비행기의 날개, 엔진, 바퀴 등에 달린 부품들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계적 난류의 원리는 대기 유동에서의 압력과 속도의 변화 때문입니다. 대기 중에 있는 고체 입자들은 비행기와 마찰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대기 유동이 불규칙해지고 압력과 속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생긴 압력과 속도의 차이가 기체 유동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기계적 난류를 일으킵니다.

특히, 날개 같은 큰 부품의 경우에는 고체 입자에 의한 마찰로 인해 날개 상부에서 낮은 압력이 발생하고, 하부에서는 높은 압력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압력 차이는 기체 유동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기계적 난류를 일으킵니다. 엔진 역시 고체 입자와 마찰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엔진 주위에 낮은 압력이 발생하고, 이것이 기계적 난류를 유발합니다.

기계적 난류는 항공기의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공기 설계 및 비행 계획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항공기는 기계적 난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기술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날개에 부착된 바닥플레이트나, 엔진 캐우팅, 에어로엘라스틱 트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기계적 난류를 최소화하고, 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 비행 중에 기계적 난류가 예상되는 지역에는 비행 경로를 조정하거나, 안전 거리를 유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항공교통통제(ATC)는 기상조건과 항공기의 위치, 비행계획 등을 고려하여,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보장하기 위해 기계적 난류가 예상되는 지역을 지정하고, 비행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공기 조종사들은 비행 중 기계적 난류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예측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기계적 난류가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항공기를 안전하게 비행시키기 위해 속도, 고도, 비행 경로 등을 조정해야 합니다.

종합적으로, 기계적 난류는 항공기 비행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항공기 설계와 비행 계획에서 이를 고려하여 최소화하고, 조종사들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모여 안전한 항공교통을 보장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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