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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드론공학(Drone Tech)

에어포일 (Aerodynamics of Airfoils)

by Bright_Between 2023.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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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포일(Airfoil)은 비행체의 날개와 같은 표면의 단면을 자른 모양으로, 비행기나 헬리콥터와 같은 항공기에서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포일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가지며, 미끄러짐, 안정성 및 속도 등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게 설계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포일의 기본 개념부터 NACA 에어포일 표기 방식, 그리고 에어포일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어포일의 명칭 (출처: https://think-tank.tistory.com/162)


에어포일의 기본 개념

에어포일은 고정익 또는 회전익으로, 기체가 지날 때 공기를 어떻게 움직이게 하는지에 따라 미끄러짐과 안정성이 결정됩니다. 에어포일은 대개 앞전과 뒷전, 최대캠버, 평균캠버선, 최대두께 등의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특성은 에어포일의 성능을 결정합니다.

앞전(Leading Edge)은 에어포일의 가장 앞쪽 부분을 의미합니다. 에어포일의 앞쪽은 대개 둥글거나 날카롭게 절단되어 있으며, 공기의 흐름을 가속시켜 에어포일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하게 합니다.

뒷전(Trailing Edge)은 에어포일의 가장 뒷쪽 부분을 의미합니다. 에어포일의 뒷쪽은 대개 뾰족하게 절단되어 있으며, 공기를 뒤로 방출시켜 에어포일의 뒷쪽에서 압력을 줄입니다.

최대캠버(Maximum Camber)는 에어포일의 최대 곡률을 의미합니다. 최대캠버는 대개 에어포일의 중심선(Camber Line)에서 측정되며, 에어포일의 중심선은 앞전에서 뒷전으로 곡선으로 이어집니다. 최대캠버는 대개 에어포일의 중심선에서 측정한 높이에서의 곡률을 나타내며, 고속비행기와 같은 경우 최대캠버가 낮은 에어포일을 사용합니다.

평균캠버선(Mean Camber Line)은 에어포일의 상부 곡률과 하부 곡률의 평균값을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이 곡선은 대개 중심선을 따라 그려지며, 에어포일의 전체적인 형태를 결정합니다. Mean Camber Line은 에어포일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통 안정성이 중요한 비행기에서는 Mean Camber Line이 낮은 에어포일을 사용합니다.

최대두께(Maximum Thickness)는 에어포일의 최대 두께를 나타내며, 에어포일의 상부와 하부 사이의 거리를 측정한 값입니다. 최대두께는 대개 최대캠버의 위치에서 측정됩니다. 고속비행기에서는 최대두께가 낮은 에어포일을 사용하여 공기의 저항을 줄이고, 고속성능을 높입니다.

 

NACA2315 에어포일의 표기 방식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pmsmpms&logNo=220013170058)


NACA 에어포일 표기 방식

NACA(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에어포일 표기 방식은 에어포일을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설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에어포일의 중심선, 최대캠버, 최대두께 등을 수치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NACA 2315 에어포일은 다음과 같이 표기됩니다.

- 2: 최대캠버의 크기(시위 길이의 2% 크기)
- 3: 최대캠버의 위치(앞전에서 부터 시위 길이의 30%위치)
- 15: 최대두께(시위 길이의 15%)

이러한 수치를 사용하여, NACA 에어포일 표기 방식을 통해 다양한 에어포일을 정확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에어포일의 종류 (출처: https://blog.naver.com/p47d/130089587413)


에어포일의 다양한 특성

에어포일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가지며, 다양한 특성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고속비행기에서는 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최대두께가 낮은 에어포일을 사용합니다. 또한, 안정성이 중요한 비행기에서는 Mean Camber Line이 낮은 에어포일을 사용합니다.

또한, 에어포일의 각도도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에어포일의 각도가 커지면, 에어포일의 압력 분포가 커지고 공기의 흐름이 분리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에어포일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에어포일의 각도를 조절하여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이를 위해, 비행기에서는 일반적으로 플랩이나 슬롯 등의 장치를 사용하여 에어포일의 각도를 제어합니다.


또한, 에어포일은 공기의 습윤도, 압력, 온도 등의 환경 조건에 따라 성능이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대기압이 낮아져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므로, 공기의 압력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최적의 에어포일을 사용하여 비행기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신소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에어포일의 형태와 재질 등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본파이버와 같은 경량 재질을 사용하여 에어포일의 무게를 줄이고, 공기의 저항을 감소시키는 등의 기술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포일은 비행기의 성능뿐만 아니라 안전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설계 및 운영 단계에서는 에어포일의 성능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선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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