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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드론공학(Drone Tech)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Accidents and Incident of Aircraft)

by Bright_Between 2023.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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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의 Annex(부속서) 13에서는 항공기의 사고와 준사고에 대해 정의하고 있습니다.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국제민간항공기구로, 항공안전, 항공보안, 항공운항, 항공통신 등 국제적인 항공분야에 대한 규제를 담당하는 기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CAO에서 정의하는 항공기 사고와 항공기 준사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공기 사고란, 항공기의 운항 중에 일어난 사고로, 사망이나 중상, 심각한 손상 등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ICAO에서는 항공기 사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사고는 이륙 전, 이륙 후, 비행 중 또는 착륙 중에 항공기의 관리 능력을 잃거나 항공기 구조의 파괴, 화재, 폭발, 접촉 사고 또는 충돌, 또는 항공기를 조종할 수 없는 기타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망, 중상, 심각한 손상 또는 항공기 유실을 의미합니다."

즉, 항공기의 운항 중에 발생한 사고로, 사망이나 중상, 심각한 손상 등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항공기 준사고란, 항공기 사고보다는 심각하지 않지만, 항공기와 승객에게 위험을 초래하는 사고를 말합니다. ICAO에서는 항공기 준사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준사고는 항공기가 충돌, 불륜, 지면접촉, 항법 장애, 화재, 폭발, 기타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지만, 실제로는 사망, 중상, 심각한 손상 또는 항공기 유실을 초래하지 않는 사고를 의미합니다."

즉, 항공기와 승객에게 위험을 초래하지만, 실제로는 사망, 중상, 심각한 손상 또는 항공기 유실을 초래하지는 않는 사고를 말합니다.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는 모두 항공안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따라 항공기 운항 시에는 안전에 대한 최우선적인 관심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ICAO의 다양한 부속서 (출처: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asyworldeasylife&logNo=222231821149

 

ICAO는 항공기 운항에 대한 다양한 지침과 규제를 제공하여 항공안전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공기 운항 규칙 제공
ICAO는 항공기 운항 규칙을 제공하여 항공기 조종사 및 항공운항 담당자들이 항공안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안전한 운항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 항공기 인증 및 유지관리 규제
ICAO는 항공기 인증 및 유지관리에 대한 규제를 제공하여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제조사와 운영자들은 ICAO의 규제를 준수해야 합니다.

3. 공항 안전 및 보안 규제
ICAO는 공항 안전과 보안에 대한 규제를 제공하여 공항에서 항공기 운항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공항 운영자들은 ICAO의 규제를 준수하여 공항 운영을 해야 합니다.

4. 항공교통서비스 제공 규제
ICAO는 항공교통서비스 제공에 대한 규제를 제공하여 항공기 운항 시 필요한 항공교통서비스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제공되도록 돕고 있습니다.

5. 사고 조사 지침 제공
ICAO는 항공기 사고 조사 지침을 제공하여 사고 발생 시에는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고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ICAO의 규제와 지침은 항공안전을 강화하고 항공기 운항 시에 안전에 대한 최우선적인 관심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항공기 조종사, 항공운항 담당자, 항공기 제조사, 운영자 등 모든 이들이 항공안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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